본문 바로가기
호주 뉴스

[호주뉴스] 호주 역외 난민시설 폐쇄 난항…수용자 600명 꼼짝 않고 저항

by 호호니 2017. 11. 19.

 

파푸아뉴기니에 있는 호주 역외 난민수용시설이 31일 예정대로 폐쇄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약 600명의 수용자들이 떠나기를 단호히 거부하면서 강제 퇴거 조치로 인한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호주 언론에 따르면 파푸아뉴기니 마누스 섬의 난민시설을 관리해온 호주 사설 업체 측은 이날 오전 인력을 모두 철수시켰다. 업체 측은 이날 오후 단수와 단전 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파푸아뉴기니 정부도 난민들에게 임시 거주시설로 이주할 것을 촉구하면서 이 시설이 다음 날 군에 넘겨질 예정인 만큼 남아있는 난민들에 대해 무단침입 죄가 검토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파푸아뉴기니 정부는 또 난민들을 재정착시킬 책임은 호주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으나, 호주 정부는 시설 폐쇄와 잔류 수용자 처리는 파푸아뉴기니 당국의 문제라고 반박했다. 반면 난민들은 임시 시설로 이주하게 되면 현지인들로부터 공격을 당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해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 실정이라며 장애물을 세우고 옮기기를 거부하고 있다.

 

난민 측 변호인들도 법원 명령을 받아내 시설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마지막 힘을 쏟고 있다. 호주 정부는 선상난민(보트피플)은 절대로 자국 땅에 발을 디디지 못 하게 한다는 방침 아래 최근 수년간 인근 파푸아뉴기니와 나우루공화국에 시설을 마련하고 이들을 수용해왔다. 하지만 파푸아뉴기니 대법원이 지난해 4월 호주 망명을 희망하는 사람을 자국 내에 억류하는 조치는 위헌이라고 결정함에 따라 호주는 이날까지 마누스 섬의 시설을 폐쇄하기로 했다.

 

호주는 이들 난민이 본래 떠나온 모국으로 돌아가거나 파푸아뉴기니, 혹은 캄보디아 등 3국에 정착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나 난민들은 안전 및 생활 여건을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 마누스 섬 난민시설은 2001년 개설돼 2004년까지 운영됐고, 2012년에 재개설됐으나 그동안 수용자들에 대한 처우나 열악한 환경 탓에 유엔과 국제인권단체로부터 비난을 받아왔다.

 

댓글